숨김
>

공무원

군무원
>수험정보 >수험뉴스
국방부, 군무원시험 문제 및 가답안 최초 공개
  2020-07-30| 조회수 40

올해부터 시범적용, 검토 및 의견조회 거쳐 단계별 확대 예정

 

 

 

 

     

 

[공무원저널 = 김태훈 기자] 국방부는 2020년 군무원 공개경쟁채용 필기시험의 문제지 및 정답가안을 공개했다.

 

국방부는 7월 18일 군무원 공개경쟁채용 필기시험을 시행했다. 이번 국방부 군무원 필기시험은 총 717명을 선발하는 가운데 1만 9446명이 지원해 27.1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중 공개채용에선 395명 선발에 1만 7156명이 지원해 43.5대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9급 행정은 59명 선발에 8432명이 지원해 142.9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국방부가 시험문제 및 정답가안을 공개하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국가 및 지방직 공무원 시험에서부터 경찰 및 소방 공무원시험, 국가기술자격 시험까지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국가시험은 대부분 시험문제와 정답을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국방부는 군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의 문제와 정답을 공개하지 않았다. 군무원 시험은 과목의 특수성과 문제 출제 및 전문가 확보가 어렵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하지만 지난 9월 26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군무원 수험생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군사기밀 등이 담긴 과목을 제외한 필기시험 문제와 정답을 공개해야 한다”라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지난해 9월 국민권익위원회에선 “시험과목을 검토한 결과 인쇄공학·항해학 등 특수과목도 있지만, 국어·한국사·영어·행정학·경제학·헌법 등은 일반 공무원시험과 분야가 같아 시험문제와 정답을 공개해도 문제가 없어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에 국방부는 군무원 공채 필기시험 문제공개를 올해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추가적인 검토 및 의견조회를 거쳐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방부 군무원 공개경쟁채용 필기시험 문제 및 정답가안은 국방부 군무원 채용관리 홈페이지의 채용안내에 위치한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7급, 9급 모두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국방부는 필기시험 합격공고 및 성적발표를 8월 14일(금)에 국방부 군무원 채용관리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및 합격자발표 란에 공고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공무원저널 (https://www.psnews.co.kr)

 

이전글 올 군무원시험 7·9급 공채 “꽤 어려웠다”| 2020-07-21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