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김
>

공무원

9급
>수험정보 >수험뉴스
2019년 공직박람회, 어떤 행사가 진행될까?
  2019-11-15| 조회수 442

2020년 공무원 시험 일정이 공개되고 소방공무원 국가직화 법안 통과가 눈앞에 오면서 공직에 대한 관심이 날로 강화되고 있다. 이에 인사혁신처는 11월 26일에는 서울, 12월 11일에는 광주에서 공직박람회를 개최해 공직 채용정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장을 마련하기로 했다.

 

공직박람회 참가기관, 자료 = 인사혁신처
▲ 공직박람회 참가기관, 자료 = 인사혁신처

 

행사는 서울에서 63개 기관이 참여하고 광주에서 52개 기관이 참가한다. 먼저 서울에선 ▲중앙행정기관 48개, ▲헌법기관 3개, ▲지자체 10개, ▲공공기관 2개가 참가하며 광주에서 ▲중앙행정기관 43개 ▲헌법기관 1개 ▲지자체 7개 ▲공공기관 1개가 참가할 예정이다.

 

참가 기관은 중앙행정기관에서 ▲해군 ▲해병대 ▲공군 ▲기상청 ▲법무부 ▲외교부 ▲교육부 ▲국토교통부 ▲소방청 ▲경찰청 등이 참가할 예정이며 헌법기관에선 ▲국회사무처 ▲ 감사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자치단체에선 ▲부산 ▲대전 ▲광주 ▲인천 ▲전라북도 ▲경상북도 ▲경기도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공기관에서도 한국국제협력단과 복지대학교, 대한체육회가 참가한다.

 

자료 = 인사혁신처
▲ 자료 = 인사혁신처

 

이렇듯 수십 개의 기관이 참가하는 공직박람회는 총 4개의 구획으로 나뉘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먼저 메인무대에선 10시부터 11시까지 개막식을 거행한 뒤 11시 50분까지 5급 공무원 채용설명회를 한다. 그 뒤 11시 50분부터 12시 40분까지 임영미 작가의 특별강연을 한다. 이후 오후 1시 50분까지 선배공무원 릴레이 강연을 진행한다.

 

강연이 끝나면 오후 1시 50분부터 16시 50분까지 채용설명회가 예정됐다. 채용설명회는 ▲7급 ▲9급 ▲소방 ▲경찰 ▲군인 순으로 이어진다.

 

그다음 모의시험관에선 오전 11시부터 오후 12시 10분까지 9급 공무원 모의시험을 친다. 이후 12시 40분부터 오후 4시 20분까지 PSAT 예제풀이를 1, 2차로 나눠서 진행할 예정이다.

 

9급 모의시험은 ▲국어 ▲영어 ▲한국사 ▲선택 2과목 중 과목당 6문항을 제공한다. 정답률 기준으로 난이도를 조정해 수험생 본인의 수준을 판단할 수 있다.

 

PSAT 예제풀이는 참가자가 직접 예제를 풀어본 후 해설위원으로부터 풀이 및 학습 방법을 들을 수 있다. 예제문제는 기출문제 중 적정 난이도를 가진 문제를 선정해서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당 4문항씩 총 12문항을 제공한다.

 

9급 모의시험 및 PSAT 예제풀이는 온라인 사전 등록자인 경우 모의시험 접수대에서 본인 확인증 제시 후 입실 가능하며 현장 등록자는 신청 접수대에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그 외에 멘토링 관에선 4차례에 걸쳐 공직선배 1:1 멘토링을 진행하며 모의면접관에선 6차례에 걸쳐 모의 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직선배 1:1 멘토링은 수험준비 및 공직생활에 대한 1:1 맞춤형 멘토링을 통해 수험생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효율적인 시험 준비 노하우를 전수하는 프로그램이다. 수험생이 아니더라도 공직에 관심 있다면 누구나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멘토링은 접수대에서 희망 부스 순번 대기표 발급 후 자기 순번이 되면 진행할 수 있다.

 

모의면접은 공무원 채용 면접시험 중 개인발표 면접과 개별면접을 체험해봄으로써 수험생이 본인의 공직 적합성을 판단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에 공무원 채용 면접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여 면접에 대해 이해할 기회도 제공한다.

 

모의면접은 온라인 사전등록 접수 및 현장 접수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면접 시간 30분 전 부스 앞에 도착해 개인발표문 또는 개별 면접과제 답변을 작성한다. 이후 운영 요원의 안내에 따라 부스에 입장해 면접을 진행한다.

 

이 같은 공직박람회에 대해 인사혁신처는 “공직박람회에서는 일반직뿐만 아니라, 군인, 소방, 경찰, 교사 등 특정직공무원, 헌법기관 공무원, 지자체 공무원 등 모든 종류의 공무원 채용에 대한 정보가 제공된다”라고 설명했다.

 

2019년 공직박람회에 대한 문의 및 사전 신청 안내는 인사혁신처 홈페이지 공직박람회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공무원저널

원문링크 : http://psnews.co.kr/news/article.html?no=44112

이전글 서울특별시 2020년 제1회 공무원시험 계획 발표| 2019-11-14
다음글 [지역인재] 고졸채용 확대…드디어 ‘이제’인가, ‘인재(人災)’인가| 2019-11-22